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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평일 일상 속 여가의 중요성 증대
과거에는 '불금', '주말 아빠'와 같이 특정 시간에 여가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지만, 주 5일제, 주 52시간제, 코로나19 등을 거치면서 평일 일상 속에서 여가를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.
* 일상의 여가화: 평일 저녁 가족과 동네에서 밥을 먹고 산책하는 것과 같이 일상적인 활동에서 여가를 찾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.
* 일상용품의 고급화: 수건, 양말, 고무장갑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, 이를 통해 평범한 시간을 윤택하게 보내려는 노력이 나타납니다 . 예를 들어, 롯데백화점에서는 수건 브랜드 팝업이 열리기도 합니다 .
2. 여가 활동의 전문성 강화
단순한 친목 목적의 여가 활동에서 벗어나,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전문적인 여가 활동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.
* 레벨업 러닝: 러닝 크루 활동이 친목에서 훈련 중심으로 변화하고, 마라톤 풀코스 도전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성취감을 얻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.
* 전문 스포츠 브랜드의 부상: 나이키, 아디다스와 같은 일반적인 스포츠 브랜드보다 아식스, 살로몬, 호카와 같이 전문적인 기술력을 갖춘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.
3. 효율과 낭만의 균형 추구
현대인은 효율적인 삶을 추구하면서도, 동시에 낭만적인 가치를 갈망합니다 .
* 낭만의 재조명: 효율적인 삶 속에서 따지지 않고 재지 않는 낭만적인 경험을 추구합니다 .
* 낭만적인 장소: 야구장에서 실시간으로 변하는 하늘을 보거나, 예측 불가능한 경기 결과를 기대하는 것과 같은 경험이 낭만으로 여겨집니다 .
5. 결론
2025년에는 평일 일상 속 여가, 전문성 강화, 효율과 낭만의 균형이라는 세 가지 트렌드가 퇴근 후 여가 활동의 변화를 주도할 것입니다 . 마케터와 기업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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